[타이어 점검] 타이어 이상유무 체크하기
- 자동차
- 2016. 6. 16.
타이어 이상유무 체크하기
불규칙한 소음이 들린다?
한개의 타이어가 노면과 맞닿는 크기는 대략 손바닥 정도 크기다. 타이어는 달리며 노면과 계속 마찰하면서 고유의 소음을 방출하는데 운전석에서도 이런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이때! 불규칙한 소음이 들린다면 반드시 타이어를 점검해 봐야 한다. 편마모를 의심해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타이어에 기능을 저해할 만한 물체(못과 유리 등)가 박혀 있을 수도 있다.
급정차시 좌우로 쏠려? 떨림?
차를 멈추는 동작은 브레이크 시스템이 휠을 움켜잡아 만들어내는 일이다. 그런데 급정차 시 한쪽으로 계속해서 쏠린다면 타이어의 공기압을 의심해 봐야 한다. 좌우측 타이어 가운데 한 부분이 공기압이 심하게 부족하거나 균열을 점검해봐야 한다. 물론 다른 증상도 의심해 볼 수 있다. 브레이크 드럼이 휘었다거나 좌우 한 군데 허브 베어링이 파손되었을 수도 있다.
고무타는 냄새가 난다?
고무타는 냄새가 난다면 엔진룸의 팬 벨트 마찰을 먼저 의심해 봐야 한다. 그 다음으로 타이어 공기압부족으로 인한 이상마찰도 의심해 볼 수 있다. 타이어는 스틸 벨트와 원단 그리고 갖가지 화학물이 서로 단단하게 결합한 구조체지만 주재료는 고무와 카본이다.
따라서 고무타는 냄새가 난다면 타이어 마찰로 인한 것 일 수 있다.
왜 똑바로 가지 못해?
자동차가 똑바로 가지 못하는 경우는 조향계통이나 허브 베어링의 이상일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휠 정렬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 타이어 편마모가 일어난다. 운전자가 느낄 만큼 직진주행이 비정상적이라면 타이어 편마모가 상당히 진행됐을 가능성이 높다.
과속방지턱 넘을 때
‘딱딱’ 소리
과속방지턱 넘을 때 ‘딱딱’소리가 나면 보통 댐퍼 이상을 의심할 수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는 서스펜션시스템의 로어암과 링크 어셈블리-프론트 스태빌라이저(정비소에서는로어암을 ‘로하다이’, 링크 어셈블리-프론트 스태빌라이저를 ‘활대링크’라고 부른다)를 살펴봐야 한다. 문제는 이런 소리가 나면 타이어에도 영향을 준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런 소리가 계속 들리면 자동차 하체를 자세히 살펴보고 더불어 타이어의 이상유무도 점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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