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하게 스드메] 손품팔고 발품팔아 알뜰하게 스드메 준비하기


워낙 손해보기 싫어해서 손품 팔며 후기 검증하는 것을 좋아하고, 그래서 더 저의 선택에 만족하는 스타일입니다. 좋은 곳을 놓치고 싶지 않아서 리스트를 만들고 기준에 따라 제외하는 식으로 준비했습니다. 사실 결혼준비 하는데 인터넷 상업성 블로그 글들을 보면 바로 호갱으로 가는 지름길 입니다. 주위 친구들 혹은 형제들의 조언도 받으시면서 준비 잘 하시길 바랍니다.




1. 예식장 (250만원+식대)

1) 본인의 경험, 주변 추천, 레몬테라스에서 후기 좋은 웨딩홀을 기준으로 리스트 정하기

저는 강남쪽으로 약 22곳 정도가 나왔습니다

 

2) 웨딩홀 가격이 공개된 업체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리스트 추리기

저는 홀 300이하, 식대 43,000원 이하인 곳만 15곳 남겼습니다. 막상 견적 받아보면 공개된 가격과는 당연히 달라요. 마음에 드는 곳이 있다면 공개견적이 비싸더라도 가보세요.

 

3) 추려진 곳을 레몬테라스에 일일이 검색해보며 후기를 좀더 자세히 읽어보기

, 교통, 주차 등의 후기와 댓글을 읽어보고 불안한 곳을 제외, 9곳을 남겼습니다.

 

4) 주말에 이틀 동안 4~5곳씩 9곳을 모두 워킹으로 투어

주말에 다니며 예식 모습을 보려고 노력했고, 상담예약은 안한 것이 더 좋았습니다.

로비만 들어가봐도 아니라고 생각되는 곳도 있거든요. 그런 곳은 바로 나왔습니다.

 

5) 투어 후 괜찮은 곳을 이것저것 다시 비교

부모님 의사도 여쭤보고, 여친과 의견도 조율해서 2곳을 최종으로 남겼습니다.

 

6) 최종 2곳을 다시 가보고, 최종 계약

오늘 계약할 거라고 의사를 확실히 밝히고, 더 많은 네고와 더 좋은 견적을 이끌어 내세요. 평소에 흥정 잘하고 물건 잘 깎는게 여기서 빛을 발하게 되었네요.

 


2. 몰디브 신혼여행 (700만원)

 

1) 비행기 예약하기

여행 좋아해서 자유여행 많이 다녔어요. 그래서 자신만만했었지만, 몰디브는 여행사를 껴야만 가격이 싸니 참고하세요. 하지만 항공권은 패키지에 포함이 되어있으면 한번쯤은 의심해보고 여러 항공권 예약 사이트나 어플에서 검색해보세요. 패키징이라고 저렴하게 해주는게 아니라 수수료를 더 붙여서 판매하니 항공권은 따로 하시길 바랍니다.

 

2) 몰디브 리조트 선호 유형 결정하기

몰디브 리조트는 굉장히 다양하고 많습니다.

환경에 따라: 라군(예쁜 바다) or 수중환경(산호와 물고기들)

리조트 들어가는 방법에 따라: 스피드보트 or 수상비행기 or 국내선

식사 포함 유형에 따라: 조식만포함(BB) or ,중식(HB) or ,,석식(FB 또는 AI)

 

3) 내 선호 유형에 따라 리조트 리스트 만들기

레몬테라스에서 많이 언급되면서 평이 좋은 곳과 몰디브 전문 여행사에서 리조트 사진 보며 마음에 든 곳을 중심으로 저만의 리스트를 만들었습니다.



4) 리조트 가격을 바탕으로 1차 리스트 추리기

몰디브 여행사 중에 리조트 가격을 가입 없이 공개하는 곳이 있습니다. 그곳에 들어가서 기준 예산을 초과하는 곳을 지웠더니 10곳 정도가 남았습니다.

5) 여행사 견적 바탕으로 2차 리스트 추리기

한 여행사에서 세 리조트 정도씩만 실제 견적을 문의했고, 겹쳐서 견적을 요청해서(: A여행사 가나다 리조트/B여행사 나다라 리조트) 어떤 여행사가 견적을 잘 내주는지도 살펴봤습니다.

그 후에 실견적을 바탕으로 리조트 사진을 다시 비교해서 보며 가성비를 따져서 리스트를 추렸습니다.

 

6) 후기를 여러개 읽어보며 최종 리조트 결정, 계약

블로그에서 자세히 써진(주로 주관적인 글) 후기를 중심으로 몇 개씩 읽어보니 장단점이 드러나서 리조트 확정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견적 요청했을 때 견적이 좋았던 여행사를 중심으로 최종 리조트 견적만 다시 요청한 뒤 여행사의 신뢰도를 함께 살펴보고 계약했습니다.

 

허니문 박람회 방문하시면 제주도 2인 항공권+요트이용권 or 48시간 렌트카 이용권을 드립니다. <--바로가기(결혼예정자들만 가능합니다.) 


3. 스드메 (140만원)

 



<스튜디오>

 

1) 네이버에 '웨딩 스튜디오'로 검색해서 화보 보며 리스트 만들기

저희는 평소에 사진을 별로 많이 찍지 않고 부끄럼을 많이 타는 편이라 화보를 참고해서 리스트를 만들었습니다.

-모델 포즈 따라하기 쉬운 곳

-색깔이 너무 화려하지 않고, 소품이 적당해서나중에 덜 촌스러울 곳

-멋있는 척 해서 오글거리는 곳보다는 사랑스러운 분위기

 

2) 가격 공개 업체에서 견적 확인, 후기 확인

가격을 확인 후 예산에 맞게 리스트를 추리고 후기와 실제 일반인의 촬영 사진을 보며 스튜디오를 확정했습니다.  


 


<드레스>

 

1) 웨딩업체 홈페이지 화보와 게시물 보며 리스트 만들기

일단 레몬테라스에 많이 언급되는 곳을 리스트에 올렸고, 웨딩업체나 블로그에서 화보를 보며 예신에게 어울릴 만한 리스트를 15곳 정도 만들었습니다.

 

2) 가격 공개 업체에서 견적 확인, 일반인 착용샷 확인

사실 드레스는 판단하기가 좀 어렵습니다. 이게 이거고, 저게 저거고 그래서 가격을 보고 리스트를 한번 추린 후에 실제 일반인 착용 사진을 확인하며 투어 가고 싶은 3곳을 추렸습니다.

네이버 검색 "ㅇㅇㅇㅇ(드레스샵명) 셀렉"으로 검색하면 많이 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메이크업>

 

1) 레몬테라스에 많이 언급되는 곳, 사람들이 최종 선택했다는 곳 리스트 만들기

메이크업은 잘 몰라서 대세를 따르기로 하고, 리스트를 15곳 정도 만들었습니다.

 

2) 화보와 후기로 리스트 추리기

메이크업샵 이름으로 검색해서 레몬테라스 등의 후기에서 나쁜 후기가 없거나 적은 곳만 3곳 추렸습니다.

 

3) 가격 공개 업체에서 견적 확인, 실제 메이크업 사진 확인

네이버에 실제 메이크업 사진을 찾아보며 업체를 결정했어요. "ㅇㅇㅇㅇ(메이크업샵명) 본식 메이크업"으로 검색해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스드메업체를 구성한 뒤에 마찬가지로 여러 웨딩 업체에 견적을 요청했습니다.

지금은 10월 말 스튜디오 촬영을 앞두고 예복, 예물, 한복을 열심히 알아보고 있는 중이에요. 제가 팁 쓰다가도 지치는데 결혼 준비 시작하시는 분이 이거 읽고 확 질리시지는 않을까 걱정입니다. 사실 여자 혼자 알아보고 준비하기 힘듭니다. 대부분 스드메는 여자한테 넘기기도 하지만 함께 하는 결혼인데 같이 상의하고 의논해가면서 해야죠. 결혼 준비하시는데 막막하시더라도 합리적이고 알뜰하게 준비 잘해서 행복한 가정 꼭 이루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